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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이 세계를 구한다> 마하트마 간디, 녹색평론사

나무와 들풀 2019. 10. 5. 13:19


마을이 세계를 구한다 마하트마 간디/김태언 역, 녹색평론사

 

발췌 박현숙

 

서문(H.M. 비야스)

현대의 민주주의는 선거 중심이고 정당이 주도하여 권력을 지향하는 중앙집권적인 복잡한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다. 권위의 집중이 현재의 모든 정치체제의 특징이다. 개인들은 더 이상 중요한 존재가 아니다. 투표만이 개인이 수행하는 정치적 행동이 되었고, 그것마저도 중앙에 집중된 정당체제의 지시하에, 또 주요 집중된 경제권력의 도구인 신문들의 지도 아래에서 하도록 강요되고 있다.

간디지는 인도에서 진정한 민주주의가 시행되기를 원했다. 그래서 그는 진정한 민주주의는 중앙에 앉아있는 스무명등의 사람들에 의해 작동될 수 없다. 그것은 모든 마을의 주민들에 의해 아래로부터 작동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을 스와라지에서 마을은 가장 완전한 권력을 부여받은 탈중심화된 작은 정치 단위이므로 모든 개인은 정부에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독자에게

내 글을 부지런히 읽는 독자와 내 글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에게 나는 일관성 있게 보이는 데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진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는 많은 생각들을 버렸고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었다. (중략) 누구라도 나의 글에서 불일치를 발견했을 때, 내아 아직 제정신이라고 믿는다면, 같은 주제의 두 글 중에서 나중 것을 택하는 것이 현명한 일일 것이다.

 

1장 스와라지의 의미

내가 꿈꾸는 스와라지는 가난한 사람들의 스와라지이다. 외부적인 통제로부터의 완전한 독립과 완전한 경제적 독립이다.

2장 이상적 사회의 모습

카스트도 계층도 없는 사회, 거기에는 수직적 구분은 없고 오직 수평적 구분만 있다.

3장 어느 쪽에 희망이 있는가

산업주의

한 나라에서 좋은 일이 조건이 다른 나라에서도 반드시 좋은 곳은 아니다. 대규모 산업주의는 경쟁과 판매의 문제가 등장함에 따라 반드시 적극적이든 소극적이든 마을 사람들의 착취에로 나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을이 스스로 사용할 물건을 주로 제조하고 독립적으로 되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세계

내가 반대하는 것은 기계 자체라기보다 기계에 대한 열광이다. 열광은 소위 노동절감 기계류라고 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4장 도시와 마을

나는 도시의 성장을 사악한 일로 본다. 인류와 세계에 불행한 일 영국에게도 불행한 일이요, 인도에게도 불행한 일이다. 영국은 자신의 도시들을 통해 인도를 착취했다. 도시는 마을들을 착취했다. 마을의 피는 도시의 건물들을 세우는 시멘트이다. 나는 오늘날 도시의 동맥들을 부풀게 하고 있는 피가 다시 마을의 혈관 속에서 흐르길 바란다.

5장 마을 스와라지

마을의 지위

우리 마을들에 봉사하는 것은 스와라지(자치)를 세우는 일이다.

마을 스와라지

내가 생각하는 마을 스와라지는 기본적 필요에 관해서는 이웃으로부터 독립되어 있고, 그러면서도 의존이 불가피한 다른 여러 가지에 관해서는 상호의존적인 완전한 공화국이다. (경제적 자립과 문화 시설이 있고) 불복종과 비협력의 수단을 동반한 비폭력이, 마을공동체의 제재 규약이 될 것이다. 마을이 지니고 있는 인명부에서 차례대로 뽑힌 사람이 마을수비대의 일을 해야 한다 마을 정부는 해마다 최소한의 자격요건을 갖춘 마을의 성인 남녀들이 선출한 다섯명르로 된 판차야트(마을회의)가 운영할 것이다. 모든 권위와 재판권이 거기에 있을 것이다. 기존의 형태와 같은 처벌 체계는 없을 것이기 때문에 이 판차야트가 한해 동안 입법, 사법, 행정의 모든 일을 수행할 것이다.

이상적인 마을

이상적인 마을은 완전한 위생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질 것이다. 집들은 반경 5마일 거리 이내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충분히 발고 환기가 가능하도록 지어질 것이다. 누구나 다 자기 몫의 육체노동을 해야 할 것이다.

6장 마을 스와라지의 기본 원칙들

사람 우위 완전 고용

사람을 첫째로 생각해야 된다. 필수품들은 하느님이 주신 공기와 물이 그래야 하는 것처럼 모두가 자유롭게 쓸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인간은 살 권리가 있고, 따라서 의식주를 해결할 방법을 찾을 권리가 있다.

2. 생계를 위한 노동

지식이 오직 책을 통해서만 얻어진다는 상상은 미신이다. 신은 인간이 자신의 음식을 얻기 위해 일하도록 창조하였고, 일하지 않고 먹는 이들은 도둑이라고 말하였다.

3. 평등

모든 사람은 평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 기회가 주어지면 모든 인간은 영적 성장의 가능성을 똑같이 가지고 있다. 나의 이상은 평등한 분배이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그것은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공정한 분배를 위해 일한다.

4. 신탁

사실 평등한 분배 원칙의 뿌리에는 부유한 이들이 소유한 여분의 부를 신탁한다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5. 탈중심화

공장문명 위에 바폭력을 이룰 수는 없지만 자족적인 마을에서는 가능하다. 내가 생각한 농촌경제는 착취를 전적으로 피한다. 착취는 폭력의 핵심이다.

6. 스와데시

스와데시는 보편적인 법이다. 사람의 첫째 의무는 그의 이웃에 대한 것이다. 이웃에 봉사하는 사람은 온 세상에 봉사하는 것이다. 톨스토이는 한걸음 더 나아가 현재 우리는 다른 사람의 등에 올라타고 있다고 말한다.

7. 자급자족

사회의 단위는 마을이어야 한다. 모든 마을은 자립적이어야 하고, 전세계와 맞서서 자신을 방어할 정도로 자신의 일들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8. 협동

협동은 엄격한 비폭력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9. 불복종

10. 종교의 평등

11. 판차야트 라지

12. 나이탈림

교육은 아이나 어른에게서 그들 속에 있는 최고의 것을 끌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7장 생계를 위한 노동

생계를 위한 노동은, 비폭력을 지키고 진리를 숭배하고 계율을 지키는 것을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삼는 사람에게 참된 축복이다. 이 노동은 진정으로 농업에만 관련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각자 모두가 자신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것이다. 그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각 가정이 자신의 쓰레기를 처리해야 한다. 지적인 생계노동은 언제라도 가장 높은 형태의 사회봉사이다.

8장 평등

더 많이 번 것은 국가를 위해 쓰여져야 한다.

수입의 평등

당신의 재능을 돈으로 전환하는 대신 나라에 대한 봉사로 쓰라.

9장 수탁자 이론

10장 스와데시

11장 자급자족과 협동

독립적인 것이 인간의 특권이라면, 상호의존적인 인간의 의무이다.

12장 판차야트 라지

독립 이전의 판차야트

독립 인도에서의 판차야트

판차야트의 의무

13장 나이탈림

나는 지력의 올바른 교육은 오직 손, , , 코 등 신체기관의 적절한 운동과 훈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는다. 다시 말해서, 아이의 신체기관을 잘 사용하게 하는 것이 그의 지력을 발달시키는 가장 좋고 빠른 방법이다. 그러나 신체와 두뇌의 발달에 상응하여 영혼이 깨어나지 않으면 그것만으로는 보잘것없는 비뚤어진 일이 되고 말 것이다. 그것(물레 돌리는 것)을 그저 기계적으로만 가르치지 않는다면 놀라운 정도로 지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아이에게 각 과정의 이유를 말해주고, 물레의 구조를 설명하고, 목화의 역사와 목화와 문명의 관계를 알려주고, 목화가 자라는 들판을 보여주고, 물레를 돌리면서 바퀴 수를 세는 방법, 실의 고르기와 강도를 알아보는 방법을 가르쳐주면서 아이가 계속 흥미를 느끼게 하고, 동시에 손과 눈과 정신을 훈련시킨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독창성과 열정을 가진 교육자로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지를 날마다 생각하는 사람이다. 교사는 곰팡내 나는 책에서 이런 지식을 얻을 수 없다.

14장 농업과 가축 돌보기

15장 농업과 소의 복지

16장 농업과 가축 복지(1)

농부 개인이 자기 집에서 적절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소를 돌보는 것은 아주 불가능하다. 개별적인 소 사육은 이기심과 비인간적인 행동을 초래했지만, 집단적인 것은 그 두 가지를 모두 제거하거나,, 적어도 크게 경감시킬 수 있다. 힘에 의해 초래된 선()은 개별성을 파괴한다. 협동은 엄격한 비폭력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17장 농업과 가축 복지(2)

18장 농업과 가축 복지(3)

식량의 중앙집중은 파멸이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분산화하면 암거래를 쉽게 타파할 수 있고, 운송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19장 카디와 실잣기

부자와 가난한 이들이 함께, 하느님의 눈으로 보면 모두가 평등하며, 각자는 자기 자리에서 노동으로 양식을 벌어야 하며, 모두의 독립은 총과 화약이 아닌 손으로 자은 실을 감은 방추형의 총알에 의해, 즉 폭력이 아니라 비폭력에 의해 보호되리라는 것을 이해할 때에만 진실로 축하를 할만한 것이다.

20장 그 외 마을산업

왜 마을산업인가

나는 우리가 소규모의 산업들을 도우면 나라의 부를 보태게 된다는 데 대해 조금의 의심도 없다. 나는 또 진정한 스와데시는 이들 가내공업들을 북돋우고 되살리는 것임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다. 그것만이 말없는 다수를 도울 수 있다. 그것은 또 사람들에게 창의력과 재주를 발휘할 기회를 제공한다. 마을사람들에게 일거리를 주는 것은 기계화를 통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산업들을 되살리는 일을 통해서 해야 한다.

자신에게서부터 시작하라

당신 자신에서부터 시작하고 당신이 제일 하기 쉬운 일을 처음에 하라

낙농

쌀 찧기와 옥수수 가루내기

기계 기름과 가니기름

돌설탕

벌 치기

무두질

비누

수제품 종이

잉크

마을 전시회

21장 마을 교통

마을 수레를 위한 호소

207-209쪽은 수학 문제로 아주 좋은 문제임.

자동차와 수레

수송 수단으로서의 수소

22장 통화, 교환, 세금

나의 체제 아래서 유통되는 통화는 금속화폐가 아니라 노동이다. 자신의 노동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그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23장 마을 위생시설

24장 마을 건강과 위생

질병에 대한 자연치료

자연치료는 이상저인 생활양식을 의미하고, 그것은 소도시나 마을의 이상적인 생활조건을 전제로 한다. 물론 신의 이름이 자연 치료체계의 중심이다.

아카시

아카시는 지구와 대기를 둘러싸고 있는 빈 공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실제로 그런 상태에 접근할 수 있는 만큼 우리는 만족과 마음의 평화를 즐기게 될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그의 주의를 가능한 한 개방된 상태로 유지할 것이다. 그는 집을 불필요한 가구로 가득 채우지 않을 것이며, 옷도 최소한으로 입을 것이다.

공기

의료의 범위

25장 식사

내 생각에 우유와 고기를 섭취하는 데는 결정적인 약점들이 있다. 고기를 얻기 위해서 우리는 죽여야 한다. 도덕적인 약점들말고도 순전히 건강의 관점에서도 약점들이 있다. 우유와 고기 모두 그것을 배출한 동물이 가지고 있는 결함을 가지고 있다. 도시에서 어떤 사람들은 때때로 조금씩 먹는다. 이런 습관은 해롭다. 소화기관은 휴식이 필요하다.

26장 마을의 보호

평화여단

내가 생각하는 경찰력

비폭력적인 국가에서도 경찰력은 필요한 것이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봉사할 것이다.

비폭력적인 자원부대

27장 마을일꾼

이상적인 마을일꾼

필요 자격

그의 의무

아이와 어른들에게 우선 읽고 쓰기를 가르쳐야만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하지 말라. 현재의 일이나 역사, 지리, 기초적인 산수 등에 대한 많은 유용한 정보는 알파벳 없이, 말로 가르칠 수 있다. 눈과 귀와 혀가 손보다 앞에 온다. 읽기가 쓰기 앞에 오고, 알파벳 글자를 베끼기 전에 그림 그리기를 해야 한다. 이 자연스러운 방법을 따르면 알파벳 쓰기 훈련으로 시작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이해력은 훨씬 더 잘 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을의 항목들

이 모든 계획은 그러나, 경제적 평등이라는 굳건한 토대 위에 세워지지 않으면 사상누각이 되고 말 것이다. 경제적 평등이란 모든 사람이 똑같은 양의 부를 갖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뜻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그 속에서 살 수 있는 적당한 집과 균형잡힌 음식과 몸을 가릴 충분한 카디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오늘날 통하고 있는 잔인한 불평등이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제거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마을일꾼에게 하는 말

두려움 콤플렉스

좋은 가정만한 학교는 없으며, 정직하고 덕성스러운 부모만한 선생은 없다.

마을일꾼들의 질문

28장 정부와 마을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

만일 내가 장관이라면

29장 인도와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