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마을교육과정
- 키르키스스탄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지방교육자치
- 아닐라오
- 인사말
- 한나 아렌트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교육지원센터
- 교육 수필
- 혁신학교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마을교육공동체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그림책 만들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교육자치
- 토론하기
- 중학생 작품
- 혁신교육지구
- 교육수필
- 서평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사 수업
- 활동지
- 1인 제작 영화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더 클래스> 본문
개봉 : 2010년 4월
감독 : 로랑 캉테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프랑스의 슬램가에 있는 학교를 배경으로 교사 마랭과 그의 반 학생들이 벌이는 이야기
마랭은 사랑과 열정이 있는 교사이나, 4년 차의 미숙한 교사다. 학교 교사들은 프랑스가 지닌 고귀함과 민주적인 문화를 갖고 있으나 학생들을 무시하기에 그들로부터 권위를 부여받지 못 한다.
성적이 낮다고, 무시하는 것은 결국 교사의 권위의 추락을 가져오며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는 편견으로 작동한다.
교사학습 공동체가 일상화 되어 있으며, 교사 사회가 윤리적인 생활 공동체임이 느껴지며 이것은 프랑스 교사 공동체의 특징인 듯 하다. 혁신학교 공문서에서 윤리적 생활 공동체 강조하는 것 의미없다. 문화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거짓이며 위선이다.
마랭의 수업에 대해 수업 보기 모임에서 다루고 싶다. 연구 가치가 있다. 교사의 언어와 교수법, 학생을 응대하는 자세와 수업 기획력에 대해 할 말이 많다.
학교 문화. 특히 교사공동체와 민주적 참여와 학교 운영도 논의하고 배울 가치가 있다.
마지막 학생의 대사 "나는 아무 것도 배운 것이 없어요."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봐야겠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통령의 7시간> (0) | 2020.02.28 |
---|---|
<주전장> (0) | 2020.01.04 |
<조커> (0) | 2019.10.05 |
<이케아 옷장에서 시작된 특별난 여행> (0) | 2019.09.15 |
<일일시호일> (0) | 2019.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