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혁신교육지구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본문

원고

혁신교육지구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나무와 들풀 2019. 12. 24. 13:38

혁신교육지구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박현숙

. 혁신교육지구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경기도교육청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한시적 사업으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한 건설적인 행·재정적 협력의 모델을 창출하고 공교육 혁신에 기여하고자 혁신교육지구를 지정하여 운영해 왔다. 현재 혁신교육지구는 경기도를 넘어 국정과제로까지 되면서 전국적으로 100개의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는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치 사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시흥시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이하 센터)’를 만들고 혁신교육지구 업무를 실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자자체의 청소년 교육 사업과 평생 교육 사업까지 센터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시민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는 과정에 있다.

서로 다른 기관이 같은 일을 하려면 상당한 갈등과 봉합 과정을 거쳐야 하며, 그 과정에서 업무에 대한 분담과 역할이 만들어진다. 시흥시도 시흥교육지원청과 협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과정을 거쳤으며 현재는 서로의 역할이 비교적 잘 분담이 되어 혁신교육지구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1. 인적 구성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는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교육협력체계를 잘 구축하여 시흥의 공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시흥시 교육청소년과의 팀으로 만들어졌으며 센터장인 교육청소년과 과장을 포함하여 행정인력 4명과 교육지원청에서 파견한 교육행정직 1, 시흥시에서 고용한 중등교사 1인으로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역할

학교와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긴밀하게 잘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조직하여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라는 상이한 기관의 융합적인 교육협력체제를 통해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점점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마을과 학교를 넘나들며 배울 수 있는 마을교육과정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마을을 배움이 살아있는 공동체로 만드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는 교육을 중심으로 행정이 협업하여 시흥형 교육 자치의 실현이라는 의미도 갖고 있다.

3. 사업 진행 과정

행정과 교육의 협업으로 시흥형 교육자치 실현하는 센터는 교육 사업의 기획 단계부터 지자체와 지역교육청이 긴밀하게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지자체는 지역의 인적·물적 교육자원 발굴하면 교육지원청은 학교로 넣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 사이에 고용된 교사가 지자체의 프로그램을 교육과정화 할 수 있게 학교의 교육과정에 맞게 컨설팅을 하고 매칭할 학교를 찾아 운영 가능하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마을의 교육과정은 발굴되고, 센터를 통해 교육력이 강화된 상태에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됨으로써 학교는 마을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해진다.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와 혁신교육지구 시즌

2016년부터 시흥혁신교육지구는 시즌2로 접어들었다. 처음에는 인력 지원을 주로 했던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모아 교육의 전문성으로 다듬은 후 지역의 힘으로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마을 공동체가 시민을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로 성장하였다.

이제 시흥은 교육 컨텐츠 발굴부터 운영, 피드백까지 지역자원과 지자체, 교육지원청의 협업시스템이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1.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진행 방법

-교육청 정례 협업 회의에서 사업을 기획하고,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며, 공동심사를 거쳐 매칭부터 컨설팅, 운영까지 원클릭 시스템으로 진행됨.

시흥시의 통합공모 사업 30개 팀과 시교육지원청이 교육 분야별 장학사 책임담당제라는 협업으로 학교현장을 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있음.

지자체는 학교 운영의 시기에 맞추어 업무 계획을 조기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학교 교육과정 편성시기에 맞춰 행정적으로 지원함.

교육 프로그램의 접수 시기나 서식 등을 각각 내부결재를 통해 사업을 신청하지 않고 홈페이지 상으로 한 번의 클릭으로 접수가 되는 일명 원클릭 시스템으로 사업을 접수하고, 사업비는 교부금 창구를 일원화하여 학교 행정 업무 경감에 조력하고 있음.

2.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의 특징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한다. 또한 시흥의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여 학교의 범위를 시흥시 전체로, 교사의 대상을 시흥사람들까지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마을교육자원이 교육적으로 성장하여 시흥시 전체 교육력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마을교육자원(마을교사·프로그램)의 학교 매칭비율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여 시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3. 혁신교육지구 프로그램

다음표는 혁신교육지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와 내용이다.

                                   

   

  . 혁신교육지구 시즌를 준비하며

혁신교육지구 시즌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표방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지금도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파편화 되어가는 사회에서 공동체성의 회복은 중요한 화두라는 것이다. 지역은 10년 이상 마을만들기를 통해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노력을 해 왔다. 학교도 그에 못지않게 학교바꾸기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있었다. 이제 이런 각자의 노력이 만날 때가 된 것이다. 마을과 학교가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를 도모 할 수 있을 만큼 서로의 고민이 무르익었기에 이러한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것이 아니겠는가? 그 모습이 어떠하든 이제는 공교육은 곧 학교교육이라는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공적인 공간 모든 곳이 공교의 장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할 때이며 그 책임은 학교와 지역 모두에게 있기 때문에 지자체와 교육청이 만나려는 노력을 해 온 것이 아닌가 싶다.

한 발 내디딜 때마다 보람과 문제가 동시에 불거질 것이다. 오늘 이 자리가 보람과 성과는 나누고 문제는 함께 해결해 가기 위한 걸음이 되길 바란다.

혁신교육지구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hwp

혁신교육지구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hwp
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