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중학생 작품
- 키르키스스탄
- 그림책 만들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사 수업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활동지
- 주체적 감상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공동체
- 혁신학교
- 시흥혁신교육지구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지방교육자치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한나 아렌트
- 서평
- 토론하기
- 아닐라오
- 교육자치
- 교육수필
- 혁신교육지구
- 발췌
- 마을교육자치회
- 인사말
- 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과정
- 1인 제작 영화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찾아가는 마을교사 - 시흥전래동화 수업 초등 3학년> 본문
시흥전래동화 쌀이 나오는 화수분 바가지 수업 총 2차시 수업이다. 1차시는 쌀이 나오는 화수분 바가지 이야기를 듣고, 기승전결로 나누어진 요약본을 받는다. 모둠원들이 받은 요약본에서 각자 한 장면씩을 골라서 그림을 그린다. 그린 그림은 마을 선생님이 가져가셔서 다음 시간에 그림책으로 만들어다 주신다. 2차시는 화수분 바가지를 찰흙으로 만든다.
3학년 국어에 요약하며 읽기와 듣기가 있다. 요약하며 듣기 단원 수업으로 활용하면 좋다. 3학년 미술에 찰흙으로 환조 부조 만들기도 있으므로 융합수업으로 하면 좋다.
(컨설팅) 화수분 바가지만 만들지 말고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것 중 만들고 싶은 것을 환조나 부조로 만들기로 하면 더 좋을 듯 하고, 기승전결로 나눈 이야기는 주되, 모둠에서 이야기 전체에서 인상적인 장면 하나씩 정해서 그림을 그린 후 반 전체 것을 모아 하나의 그림책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을 선생님의 그림책 예시>
<기승전결 색이 다르게 나눈 이야기 요약본>
<이야기 들려주시는 장면>
<경청하는 아이들>
<그림 그릴 장면 정하는 모습>
<그림 그리는 이쁜이들>
<찰흙으로 화수분 바가지 만들기>
'마을교육공동체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시흥혁신교육지구 브로슈어 (0) | 2020.01.22 |
---|---|
<마을교육과정> (0) | 2020.01.22 |
<찾아가는 마을교사 - 오조봇 수업 장면> (0) | 2020.01.03 |
<자동차수업 장면> (0) | 2020.01.03 |
<찾아가는 마을교사 수업 사진> 보드게임 (0) | 2020.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