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중간지원조직에 관한 설문지> 본문

마을교육공동체/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중간지원조직에 관한 설문지>

나무와 들풀 2020. 2. 3. 17:48

마을교육공동체 중간지원조직 운영에 관한 질문지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학습연구년 연구를 하고 있는 교사 000입니다.

혁신교육지구 및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 있어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 및 바람직한 운영 방안에 대해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본 질문은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자료로만 이용될 것임을 약속드리며, 바쁘시더라도 질문에 솔직히 응답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0시교육청 학습연구년 교사 000

<기본사항>

성명 : 박현숙

소속 : 시흥행복교육지원 센터

중간지원조직 활동 이력 : 201731- 현재

1. 혁신교육지구 운영에 있어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혁신교육지구는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업 사업이다.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조직이 있어야 현실적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조직이 없으면 어느 한 조직이 그 사업을 다 끌고 가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협업의 의미가 약해진다.

2. 혁신교육지구 및 마을교육공동체를 운영을 하는데 중간지원조직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할 때 중간 조직의 역할은 지자체와 교육청을 연결하여 예산을 세우고 집행하며, 사업을 만들고 진행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업과 예산을 학교에 연결하여 사업이 학교 안으로 들어가서 교육과정으로 만들어져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예산이 학교가 불편하지 않게 사용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에서 중간지원조직의 역할은 마을교육공동체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인큐어베이팅을 하고, 마을의 교육 자원을 발굴하여 학교에 연결하며, 학교의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여 사업화 하거나 학교 교육과정 재구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한다. 마을의 자원도 학교에 들어갈 수 있게 교육하고, 컨설팅하며,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3. 중간지원조직이 학교에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나요?

학교가 혁신 예산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행정적인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게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행정업무 경감을 한다. 학교가 요구하는 교육활동이 교육과정으로 재구성될 수 있게 지역의 물적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연수를 통해 수업으로 진행되도록 역량 강화 한다.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네트워킹하여 학교가 그 네트워킹을 통해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문화를 구축한다.


4. 중간지원조직에 교사나 장학사 등 교원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요?

중간 지원조직의 성격이 두 기관의 원활한 협치를 위한 것이므로 지자체의 행정 인력과 교육청의 교육 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과정이나 학교로 연결하는 것, 수업과 교과의 연결, 지역자원을 교육적인 눈으로 보고 발굴하는 것은 교육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교육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으면 지역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들이 볼 수 있는 눈이 없어서 사장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지만, 구슬인지 모래알인지를 행정 인력은 봐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