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교육수필
- 아닐라오
- 1인 제작 영화
- 한나 아렌트
- 혁신교육지구
- 주체적 감상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과정
- 토론하기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키르키스스탄
- 교육자치
- 중학생 작품
- 인사말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혁신학교
- 발췌
- 활동지
- 마을교육공동체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서평
- 교육지원센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사 수업
- 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혁신교육지구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지방교육자치
- 그림책 만들기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2021년 중학교 2학년 2학기 국어 평가 계획 본문
<2학년>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반영 비율 | 50% | 50% | |
횟수/영역 | 선택형 논술형 |
시 창작 | 단편영화 만들기 |
창작형 | 프로젝트형/논술형 | ||
만점 (반영비율) |
100점 (50%) |
20점 (20%) |
20점/10점 (20%/10%) |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 |
50점 (25%) |
10% | |
평가 시기 | 11월 4주 | 9월-11월 | 9월-11월 |
교육과정 성취기준 |
[9국05-08] [9국04-08] [9국04-03] |
[9국05-09] [9국03-07] |
[9국05-09] [9국05-08] [9국02-10] |
지필평가 평가요소 |
- 한글의 창제원리를 이해하기 한글이 다른 문자와 비교되는 특성 이해하기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하는 원리 이해하기 단어를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해야 하는 이유 이해하기 재구성된 작품을 감상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알기 재구성된 작품이 지니는 가치 이해하기 |
<3학년>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반영 비율 | 80% | 10% | 10% |
횟수/영역 | 선택형 | 비교하며 쓰기 | 청중을 고려하여 말하기 |
논술형 | 논술형, 구술형 | ||
만점 (반영비율) |
100점 (80%) |
10점 (10%) |
10점 (10%) |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 | ․ | 10% | 10% |
평가 시기 | 11월 4주 | 9월 | 10월 |
평가내용 (성취기준) |
[9국01-06], [9국01-07], [9국02-06] [9국03-03], [9국03-10], [9국04-06] [9국05-05], [9국05-07] |
[9국02-06] [9국03-04] |
[9국01-06] [9국01-07] |
지필평가 평가요소 |
- 근거의 차이에 따라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하는 방법 이해하기 -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 이해하기 - 동일한 화제를 다룬 여러 글의 관점과 형식의 차이점 파악하기 -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며 말하는 방법 이해하기 - 쓰기 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 보고하는 글쓰기의 특징 파악하기 - 문장의 짜임과 양상 파악하기 |
※ 전기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1차 내신 성적 산출을 위해 수행평가 영역 중 ‘비교하며 쓰기
(10%)’, ‘청중을 고려하여 말하기(10%)’는 각각 50%로 환산하여 성적을 반영한다.
<2학년>
가. 평가영역, 평가요소, 채점기준
영역 (만점) |
평가요소 및 세부내용 | 배점 | |
시 창작 (20점)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하였는가? (10점)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했다. (10점)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형상화했다. (8점)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형상화했으나 부족하다. (6점)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5점) - 표현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5점) -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다. (4점) - 표현 방법 사용이 미숙하다. (3점) ▸형식에 맞게 운율이 잘 표현되었는가? (5점) - 형식에 맞게 운율이 잘 형상화되었다. (5점) - 형식에 맞게 운율이 형상화되었다. (4점) - 운율을 형상화하였으나 부족하다. (3점) |
20 | |
A | 위의 평가요소 모두를 만족하는 경우 | 20 | |
B C D E |
위의 평가요소 중 각각에 해당하는 경우에 따라 배점이 달라짐 | 19-12 | |
F | 위의 평가요소 중 한 가지도 만족하지 않으나 활동에 참여한 경우 | 11 | |
G |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 10 | |
단편영화 만들기 (30점)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잘 표현하였는가? (10점)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참여를 바탕으로 잘 표현하였다.(10점)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참여를 바탕으로 표현하였다. (8점)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표현하였다. (6점)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표현하였으나 부족하다. (4점) ▸개성적인 발상인가? (3점) - 영화 아이템이 개성적이다. (3점) / 영화 아이템이 개성적이지 않다. (2점)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3점) - 시놉시스가 자연스럽다. (3점) / 시놉시스가 자연스럽지 않다. (2점) ▸형식에 맞게 시나리오를 잘 형상화하였는가? (4점) - 시나리오로 잘 형상화하였다.(4점) / 시나리오로 형상화하였다. (3점) - 시나리오로 형상화하기에 부족하다. (2점) ▸영화의 형식으로 완성하였는가? (10점) - 50초 영화로 잘 완성하였다. (10점) / - 50초 영화로 완성하였다. (8점) - 50초 영화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6점) - 50초 영화를 완성하지 못했다.(4점) |
30 | |
A | 위의 평가요소 모두를 만족하는 경우 | 30 | |
B C D E |
위의 평가요소 중 각각에 해당하는 경우에 따라 배점이 달라짐 | 29 - 14 |
|
F | 위의 평가요소 중 한 가지도 만족하지 않으나 활동에 참여한 경우 | 13 | |
G |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 12 |
나. 평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 시 창작
평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평가기준 | |
시 창작 | [9국05-09]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 상 | 자신의 삶에서 발견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방식으로 주변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 |
중 | 자신의 삶에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표현을 활용하여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하 | 자신의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9국03-07]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
상 | 속담, 관용 표현, 격언, 창의적인 발상을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적절하면서도 참신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
중 | 속담, 관용 표현, 격언, 창의적인 발상을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
하 | 속담, 관용 표현, 격언, 창의적인 발상을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2) 단편영화 만들기
평가영역 | 교육과정 성취기준 | 평가기준 | |
단편영화 만들기 | [9국05-09]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 상 | 자신의 삶에서 발견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방식으로 주변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 |
중 | 자신의 삶에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표현을 활용하여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하 | 자신의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9국05-08]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
상 | 원작을 재구성한 작가의 의도를 고려하여 재구성된 작품과 원작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
중 | 주제의 변화를 중심으로 재구성된 작품과 원작의 차이점을 파악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
하 | 등장인물의 차이를 중심으로 원작과 재구성된 작품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 | ||
[9국02-10]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상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평소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읽기를 생활화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닌다. | |
중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
하 |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책을 읽는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다. |
'학교 > 2021년 중학교 2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교 2학년 2학기 학년말 (자율교육과정) 학급문집 만들기 프로젝트 계획서 (0) | 2022.02.07 |
---|---|
중학교 2학년 국어 설명문 쓰기 학생 작품 (0) | 2022.01.27 |
2021년 중학교 2학년 2학기 주제통합프로젝트 구조표 (0) | 2022.01.27 |
중학교 2학년 국어 시창작 작품들 (0) | 2022.01.27 |
사회성 회복 활동 운영 보고서 (2학년) (0) | 2022.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