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2021년 중학교 2학년 2학기 국어 평가 계획 본문

학교/2021년 중학교 2학년 국어

2021년 중학교 2학년 2학기 국어 평가 계획

나무와 들풀 2022. 1. 27. 15:20

 

 

<2학년>

평가 유형 지필평가 수행평가
반영 비율 50% 50%
횟수/영역 선택형
논술형
시 창작 단편영화 만들기
창작형 프로젝트형/논술형
만점
(반영비율)
100
(50%)
20
(20%)
20/10
(20%/10%)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
50
(25%)



10%
평가 시기 114 9-11 9-11
교육과정
성취기준
[905-08]
[904-08]
[904-03]
[905-09]
[903-07]
[905-09]
[905-08]
[902-10]
지필평가
평가요소
- 한글의 창제원리를 이해하기
한글이 다른 문자와 비교되는 특성 이해하기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표기하는 원리 이해하기
단어를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해야 하는 이유 이해하기
재구성된 작품을 감상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알기
재구성된 작품이 지니는 가치 이해하기

<3학년>

평가 유형 지필평가 수행평가
반영 비율 80% 10% 10%
횟수/영역 선택형 비교하며 쓰기 청중을 고려하여 말하기
논술형 논술형, 구술형
만점
(반영비율)
100
(80%)
10
(10%)
10
(10%)
논술형 평가 반영비율 10% 10%
평가 시기 114 9 10
평가내용
(성취기준)
[901-06], [901-07], [902-06]
[903-03], [903-10], [904-06]
[905-05], [905-07]
[902-06]
[903-04]
[901-06]
[901-07]
지필평가
평가요소
- 근거의 차이에 따라 작품을 다양하게 감상하는 방법 이해하기
- 작품이 창작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작품 이해하기
- 동일한 화제를 다룬 여러 글의 관점과 형식의 차이점 파악하기
-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며 말하는 방법 이해하기
- 쓰기 윤리의 중요성 이해하기
- 보고하는 글쓰기의 특징 파악하기
- 문장의 짜임과 양상 파악하기

전기고등학교 입시를 위한 1차 내신 성적 산출을 위해 수행평가 영역 중비교하며 쓰기

(10%)’, ‘청중을 고려하여 말하기(10%)’는 각각 50%로 환산하여 성적을 반영한다.

 

<2학년>

. 평가영역, 평가요소, 채점기준

영역
(만점)
평가요소 및 세부내용 배점
시 창작
(20)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하였는가? (10)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했다. (10)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형상화했다. (8)
- 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형상화했으나 부족하다. (6)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5)
- 표현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다.(5)
-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다. (4)
- 표현 방법 사용이 미숙하다. (3)
형식에 맞게 운율이 잘 표현되었는가? (5)
- 형식에 맞게 운율이 잘 형상화되었다. (5)
- 형식에 맞게 운율이 형상화되었다. (4)
- 운율을 형상화하였으나 부족하다. (3)
20
A 위의 평가요소 모두를 만족하는 경우 20
B
C
D
E
위의 평가요소 중 각각에 해당하는 경우에 따라 배점이 달라짐 19-12
F 위의 평가요소 중 한 가지도 만족하지 않으나 활동에 참여한 경우 11
G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10
단편영화 만들기
(30)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잘 표현하였는가? (10)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참여를 바탕으로 잘 표현하였다.(10)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참여를 바탕으로 표현하였다. (8)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표현하였다. (6)
- 영화를 찍는 과정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표현하였으나 부족하다. (4)
개성적인 발상인가? (3)
- 영화 아이템이 개성적이다. (3) / 영화 아이템이 개성적이지 않다. (2)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3)
- 시놉시스가 자연스럽다. (3) / 시놉시스가 자연스럽지 않다. (2)
형식에 맞게 시나리오를 잘 형상화하였는가? (4)
- 시나리오로 잘 형상화하였다.(4) / 시나리오로 형상화하였다. (3)
- 시나리오로 형상화하기에 부족하다. (2)
영화의 형식으로 완성하였는가? (10)
- 50초 영화로 잘 완성하였다. (10) / - 50초 영화로 완성하였다. (8)
- 50초 영화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6)
- 50초 영화를 완성하지 못했다.(4)
30
A 위의 평가요소 모두를 만족하는 경우 30
B
C
D
E
위의 평가요소 중 각각에 해당하는 경우에 따라 배점이 달라짐 29 - 14

F 위의 평가요소 중 한 가지도 만족하지 않으나 활동에 참여한 경우 13
G 본인의 의사에 의한 수행평가 미응시자(기본점수) 12

 

. 평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1) 시 창작

평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시 창작 [905-09]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자신의 삶에서 발견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방식으로 주변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
자신의 삶에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표현을 활용하여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903-07]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을 쓴다.
속담, 관용 표현, 격언, 창의적인 발상을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적절하면서도 참신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속담, 관용 표현, 격언, 창의적인 발상을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속담, 관용 표현, 격언, 창의적인 발상을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2) 단편영화 만들기

평가영역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편영화 만들기 [905-09]자신의 가치 있는 경험을 개성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형상화한다. 자신의 삶에서 발견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방식으로 주변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
자신의 삶에서 가치 있는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표현을 활용하여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반어, 역설, 운율, 풍자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905-08]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 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
원작을 재구성한 작가의 의도를 고려하여 재구성된 작품과 원작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주제의 변화를 중심으로 재구성된 작품과 원작의 차이점을 파악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등장인물의 차이를 중심으로 원작과 재구성된 작품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
[902-10]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평소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읽기를 생활화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닌다.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읽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책을 읽는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