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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3(논제 정하기 - 정책 논제) 본문
※ 이번 시간에는 토론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입론 쓰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1. 논제 정하기
(1) 논제란 ?
- 논제의 조건
① 명제형으로 제시 :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 ( )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하는가? ( )
② 찬반 대립이 분명해야 함.
③ 찬성 측의 입장이 담긴 긍정문으로 :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 ( )
투표 연령을 낮추지 말아야 한다 ( )
(2) 논제의 세 가지 유형 (사실, 가치, 정책)
① 피고는 살인의 혐의가 없다. ( ) : 사실이냐 아니냐
② 신앙의 자유는 언론의 자유보다 소중하다. ( ) : 옳은가 그른가
③ 의무 교육은 고등학교까지 연장되어야 한다. ( ) : -해야 한다.
(3) 같은 주제라도 무엇을 논하느냐에 따라 사실, 가치, 정책 논제로 나뉘게 된다.
① 사형제도는 범죄율을 감소시킨다. ( )
② 사형제도는 바람직하다. ( )
③ 사형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 )
(4) 논제의 세 가지 유형에서 아래 ‘강제 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안’과 ‘한미일 훈련이 다케시마의 날에 일본해라고 표기된 독도 근처에서 벌어진 문제’를 정책 논제로 명확하게 만들어 보자.
①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정부의 제3자 변제안은 적절한가?
*제3자 변제안이란, 피해자들에게 일본 정부를 대신해 한일협정의 수혜를 받은 국내 기업들이 대신 변제함
② 한미일 훈련의 시기와 장소 표기 문제, 안보가 먼저인가 과거사 해결이 문제인가?
*한미일 연합 훈련이 다케시마의 날에, '일본해'라고 표기된 독도 근처에서 벌어진 것에 대해
①
②
(5) 내가 입론할 논제를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거나 통합 사회 책 인권 단원에서 찾아 정해보자.
- 조건 : 정책 논제로 만들 것.
명확한 명제형 문장으로 서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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