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마을교사 수업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혁신교육지구
- 인사말
- 아닐라오
- 주체적 감상
- 한나 아렌트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자치
- 교육수필
- 그림책 만들기
- 혁신학교
- 중학생 작품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과정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지원센터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키르키스스탄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발췌
- 마을교육자치회
- 서평
-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마을교육공동체
- 토론하기
- 활동지
- 1인 제작 영화
- Today
- Total
나무
중세국어의 특징 '용비어천가' 본문
※ 국어 자료를 탐구하면서 우리말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보자.
1. 다음 중세 국어 자료를 보며 현대 국어로 풀이해 보자.
(1) 제목의 의미를 말해 보자.
용비어천가 (龍飛御天歌)
각 한자의 뜻을 써보자.
용: 비: 어: 천: 가:
교과서 385쪽의 설명을 보고, ‘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지 추측해 보자.
(2) 1장과 2장을 현대 국어로 풀이해 보자.
海東(해동)●六龍(육룡)●·이·샤:일:마다天福(천복)·이시·니古聖(고성)●·이同符(동부)·시·니●
<제1장>
●어휘 풀이
•해동 (海東) 발해(渤海)의 동쪽이라는 뜻으로, 예전에 ‘우리나라’를 이르던 말.
•육룡 (六龍) 당시 임금인 세종의 여섯 조상을 가리켜 한 말.
•고성 (古聖) 옛날의 성인(聖人). 중국 역대의 제왕을 일컬음.
•동부(同符)하다 부신(符信)이 꼭 들어맞듯 사물이나 현상이 서로 꼭 들어맞다.
해석 :
‘하는 일마다 천복이시니’와 ‘고성이 동부하시니’가 교과서 378쪽 ‘조선 개국의 정당성’을 밝히는 구절이라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추측해 보자.
불·휘●기·픈남·●·매●아·니:뮐·●곶:됴·코●여·름●·하·니
:·미기·픈·므·른··래●아·니그·츨·:내·히●이·러●바··래●·가·니
<제2장>
•남· 나무는. •·매 바람에. •:뮐· 움직이므로. •곶:됴·코 꽃이 좋고. •여·름 열매.
•··래 가물에. 가뭄에. •:내·히 내가. 냇물이. •이·러 이루어져. •바··래 바다에.
해석 :
‘불휘 기픈 나무’와 ‘샘이 깊은 물’이 의미하는 바를 교과서 385쪽 해설을 보고 추측해 보자.
‘꽃이 좋고 열매가 많은 것’과 ‘내를 이뤄 바다에 가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위의 추측과 연결해서 파악해 보자.
(3) 위의 1장과 2장 띄어쓰기를 표시해 보자.
(3) 현대 국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어휘를 찾아 뜻과 함께 적어보자.
(4) 현대 국어와 표기상 차이 나는 점을 찾아 적어보자.
(5) 현대 국어 문법과 차이를 보이는 것을 찾아 적어보자.
'학교 > 2023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2023년 2학기 1차 지필고사 (1) | 2023.11.10 |
---|---|
중세국어의 특징 총정리(세종어제훈민정음, 용비어천가) (3) | 2023.11.06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세종어제훈민정음> 탐구 활동지 2 (0) | 2023.10.06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세종어제훈민정음> 탐구 활동지 1 (0) | 2023.10.06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 해석하고 평가하기, 소리의 빛 이청준 (0) | 2023.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