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중학생 작품
- 1인 제작 영화
- 교육자치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혁신교육지구
- 한나 아렌트
- 마을교육공동체
- 키르키스스탄
-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과정
- 마을교육자치회
- 혁신학교
- 주체적 감상
- 토론하기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그림책 만들기
- 시흥혁신교육지구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교육수필
- 교육 수필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서평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아닐라오
- 교육지원센터
- 인사말
- 활동지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사 수업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근대시 동심가 본문
교과서에서는 시조에서 바로 현대시로 넘어가므로 근대시 '동심가'를 학습함.
※ 근대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1. 근대사 이해
(1) 다음은 여러분 역사책 107쪽의 내용이다. 이를 참고하여 활동을 해 보자.
근대화에 대해 중, 한, 일의 세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리해 보자.
이홍장 | 후쿠자와 유키치 | 김옥균 | |
주장 |
2. ‘동심가(同心歌)’ 이해
<어휘>
동심 | 마음이 같음 | 부강 | 돈이 많고 군사력이 강함 |
만국 | 모든 나라 | 회빈 | 마음대로 행동함 |
회동 | 모이다 | 실상 | 현실 상황 파악 |
사해 | 온 세상 | 실상 | 현실 상황 파악 |
일가 | 한 집 | 동심결 | 단단하게 짓는 매듭 |
구구세절 | 여러 가지 잡다한 일들 | ||
동덕 | 같은 덕 |
(1) ‘동심가’를 보며 위의 어휘표를 참고하여 자료 옆에 각 연을 해석해 보자.
(2) 각 연의 중심 내용을 적어보자.
각 연에 사용된 시어 중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시어의 해석에 유의하며 중심 내용 을 적어보자.
(3) ‘동심가’의 주제를 적어보자.
4. 위 1번 활동 김옥균의 주장을 바탕으로 하여 ‘동심가’를 지은 의도를 말해 보자.
'학교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현대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0) | 2023.02.13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일제 강점기 '님의 침묵' (0) | 2023.02.13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사설시조 (0) | 2023.02.13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시조 (0) | 2023.02.1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려가요 '가시리' (0) | 2023.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