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토론하기
- 키르키스스탄
- 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 마을교육공동체
- 아닐라오
- 그림책 만들기
- 서평
- 활동지
- 출제 문항
- 인사말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과정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사 수업
- 중학생 작품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교육자치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1인 제작 영화
- 발췌
- 혁신학교
- 혁신교육지구
- 지방교육자치
- 주체적 감상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나 아렌트
- 마을교육자치회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현대시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본문
현대시 중 1960-70년대 문학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를 학습하였다. 교과서에는 1학기에 희곡 '파수꾼'을 배웠기에 수업 시간에 연결하여 학습함.
※ 현대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1. 4.19 혁명 이해
(1) 다음은 4.19 혁명에 대한 설명이다. 읽고 시를 감상해 보자.
2.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감상
(1) 이 시에 나타나는 시간은?
(2) 시간대에 따라 보이는 ‘우리’의 모습을 정리해 보자.
4.19 | 18년 후 | |
우리의 모습 |
(3) (2)로 미루어 4.19 시절의 우리는 어떠했으며, 18년이 지난 지금은 어떠한가?
3. 깊게 이해하기
(1) 시 전반부(4.19 시절)에서 가장 시상이 집약된 부분을 찾고 그 의미를 말해 보자.
(2) ‘별똥별’의 의미를 말해 보자.
(3) 시 후반부(18년이 지난 후) 우리의 변한 모습을 형상화한 시구를 찾고 그 모습을
상상하여 말해 보자.
(4) 변한 우리와 대비하여 변하지 않은 것은 무엇이며, 우리는 그 앞에서 어떤 마음이 들었는 지 시에서 찾아 보자.
(5) 시의 주제를 말해 보자.
(6) 시인이 이 시를 통해 독자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를 2-3줄로 적어보자.
'학교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 문학의 흐름 현대소설 '삼포가는 길' 활동지 (0) | 2023.03.01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전소설 심청전 활동지 (2) | 2023.03.01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일제 강점기 '님의 침묵' (0) | 2023.02.13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근대시 동심가 (0) | 2023.02.13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사설시조 (0) | 202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