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 문학의 흐름 현대소설 '삼포가는 길' 활동지 본문

학교/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 문학의 흐름 현대소설 '삼포가는 길' 활동지

나무와 들풀 2023. 3. 1. 13:25

현대소설에 대해 알아보자.

 

1. 현대사 이해

(1) 유투브 영상 성장’(https://www.youtube.com/watch?v=vzEBWOjU_h4)을 보고 우리나라 해방부터 1980년대까지 사회의 흐름을 알아보자.

다음 표를 작성해 보자.

 

특징 시대 해방 4.19 5.16 70년대 80년대






 

- 우리나라에 대해 외국에서 했던 평가를 적고, 그 평가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말해 보자.

 

 

 

 

 

다음 유투브 영상을 보고 70년대 빠른 경제 성장의 배경을 알아 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RSiyOuX8Xdg

 

- 도시로 모여든 사람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 무엇을 하러 왔을까?

 

 

- 임금은 어땠을까?

 

 

- 사람이 빠져나간 농,,어촌은 어찌 되었을까?

 

 

- ‘한강의 기적과 같은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적 성장의 원인은 무엇일까?

 

1. ‘삼포 가는 길시대 이해

(1) 교과서 295쪽에 제시된 지문을 읽고 1970년대 시대적 특징을 정리해 보자.


특징 결과 문제점
내용


 

 

2. ‘삼포 가는 길인물과 앞의 줄거리 이해

(1) 교과서 287쪽 작품의 앞부분의 줄거리를 읽은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등장 인물과 그 사람의 이력을 적어 보자.

 

 

 

등장 인물들이 가려고 했던 곳은 어디이며, 어디서 누구를 만났는가?

 

 

 

 

3. 교과서 내용 이해

(1) 교과서 287-288쪽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어디에서 어디로 가는 길인가?

 

영달이 백화를 왜 업었는가?

 

 

영달과 정 씨는 어디를 가고 있으며, 백화는 어디를 가고 있을까?

 

백화는 왜 영달에게 자기 고향에 가자고 할까? 두 사람의 속 마음을 추측해 보자

 

 

 

(2) 교과서 290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정 씨가 영달이에게 백화와 함께 가라고 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영달은 왜 정 씨의 권유를 거절할까? 두 사람은 어디로 갈까?

 

백화가 자신의 본명을 두 사람에게 말해준 이유는 무엇일까?

 

(3) 교과서 291-끝까지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노인과 정 씨의 대화에서 삼포는 어떤 곳에서 어떤 곳으로 변화했나? 1970년대 시대상 과 연결지어 말해 보자.

 

 

 

시대상의 변화에 대해 노인의 시선은 어떤지 노인의 말에서 찾아 써보자.

 

 

 

마지막 쪽 정 씨의 발걸음이 내키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정 씨가 영달이와 똑같은 입장이 되어버린 이유는 무엇일까?

 

 

마지막 문장 기차가 눈발이 날리는 어두운 들판을 향해서 달려갔다.’에서 느껴지는 두 사람의 앞날은 어떠한가?

 

 

 

 

(4) 교과서 2971970년대 문학의 특징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이 소설에서 농촌 공동체의 붕괴는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

 

 

이 소설에서 도시 빈민층의 형성이 어떻게 형상화 되었는가?

 

 

이 소설의 주제를 말해 보자.

 

 

 

4. 고전 소설과 비교

내용 고전 소설 현대 소설
주제

내용

결말
 

 

한국 문학의 흐름(현대소설).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