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전소설 심청전 활동지 본문

학교/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전소설 심청전 활동지

나무와 들풀 2023. 3. 1. 13:21

고전소설에 대해 알아보자.

 

1. 판소리계 소설 이해

(1) 교과서 277쪽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을 읽은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판소리계 소설이란?

 

대표적인 판소리계 소설의 제목을 써보자.

 

 

2. ‘심청전내용 이해

(1) 교과서 271쪽 작품의 전체 줄거리를 읽은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주인공은 누구일까?

 

이야기를 이끄는 가장 특징적인 사건 세 가지를 간추려 보자.

 

 

 

 

3. 교과서 내용 이해

(1) 교과서 263쪽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전체 줄거리의 어느 부분 이후의 이야기인가?

 

 

마지막 줄 , 오늘은 반찬이 유난히 좋구나. 뉘 집 제사 지냈느냐?”는 아버지의 말을 들은 심청의 심정을 추측해서 말해 보자.

 

 

(2) 교과서 264-265쪽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교과서 264쪽 심봉사의 꿈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https://www.youtube.com/watch?v=QgcTnJu-t9Y(442~ 533) 부분을 듣 고 교과서 26513줄부터 끝까지를 소리 내서 읽어보자. 교과서의 이 부분은 무엇의 흔적으로 보이는가? 다른 판소리계 소설들에도 이런 부분이 있을까?

 

 

 

 

 

(3) 교과서 266-267쪽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뱃사람들이 심청이이 효성에 감동하여 남은 심봉사에게 한 일은 무엇이며, 이것으로 보 아 뱃사람들의 성품은 어떠한가?

 

 

 

장 승상 댁 부인이 심청에게 제안한 것은 무엇이며, 심청이 그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로 미루어 심청은 어떤 성격인가? 장 승상 댁 부인은 어떤 사람인가?

 

 

 

(4) 교과서 268쪽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심청이 지은 한시를 풀이한 곳에서 주제를 담은 부분에 선을 그어보자. 그 의미는 무엇 인가?

 

장 승상 댁 부인이 지은 한시를 풀이한 곳에서 주제를 담은 부분에 선을 그어보자. 그 의미는 무엇인가? 이 시에서 상징적인 의미가 담긴 시어를 찾고, 그 의미를 말해 보자.

 

 

(5) 교과서 269-마지막까지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어떤 장면인가?

 

 

구름, 청산, 강물, , 버들가지, 복사꽃을 묘사한 부분의 표현상의 특징을 말해 보자.

 

 

꾀꼬리, 두견이를 보는 심청이의 시각은 어떠하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

 

 

 

4. 판폰 비교

(1) 교과서 275쪽 지문과 참고글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경판본, 완판본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판본에 따라 심청전 내용이 조금씩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

 

 

5. 교과서 271쪽 전체 줄거리를 보고, 고전 소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건 전개 방식이 심청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자. (교과서 272쪽 표 참조하여 정리해 보자.)

 

 

한국 문학의 흐름(고전소설).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