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서평
- 아닐라오
- 마을교육공동체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1인 제작 영화
- 키르키스스탄
- 그림책 만들기
- 중학생 작품
- 교육지원센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발췌
- 교육자치
- 마을교사 수업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한나 아렌트
- 인사말
- 주체적 감상
- 시흥혁신교육지구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활동지
- 혁신학교
- 지방교육자치
- 토론하기
- 혁신교육지구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과정
- 교육수필
- 마을교육자치회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시조 본문
교과서에 고시조 작품 중 '이 몸이 죽어가서'와 '동짓달 기나긴 밤을'이 나온다. 활동지로 제작하였다.
※ 고시조에 대해 알아보자.
1. 고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 이해
(1) 교과서 254쪽 시조를 여러 번 낭송한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① 이 몸이 죽은 후에 무엇이 되고 싶어 하는가?
② 왜 낙락장송이 되고 싶어 할까?
(2) 교과서 258쪽 이 시조를 지은 성삼문의 삶을 설명한 글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① 왜 낙락장송이 되고 싶어 할까?
② 이 시조의 주제는 어느 장일까?
③ 주제가 드러난 장에 숨겨진 시어의 상징적인 의미를 알아보자.
④ 주제를 써 보자.
2. 고시조 ‘동짓달 기나긴 밤을’ 이해
(1) 교과서 255쪽 시조를 여러 번 낭송한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① 이 시의 화자는 어떤 상황인가?
②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는가?
③ 이 시조는 빼어난 비유로 유명하다.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였으며, 그 비유가 탁월한 이 유가 무엇일까?
④ 주제를 써 보자.
3. 고시조 형식 이해
(1) 교과서 261쪽 시조에 대한 설명을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① 3장 6구를 교과서 254-255쪽 ‘이 몸이 죽어가서’와 ‘동짓달 기나긴 밤을’에 펜으로 표 시를 해 보자.
② 교과서 15쪽 ‘슬픔이 기쁨에게’를 보고 시조와 형식상 다른 점을 말해 보자.
③ 시조가 왜 정형시인지 설명해 보자
'학교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근대시 동심가 (0) | 2023.02.13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사설시조 (0) | 2023.02.13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려가요 '가시리' (0) | 2023.02.1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향가 '제망매가' (0) | 2023.02.1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2022년 2학기 1차 지필고사 (0) | 2023.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