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시조 본문

학교/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시조

나무와 들풀 2023. 2. 12. 18:13

교과서에 고시조 작품 중 '이 몸이 죽어가서'와 '동짓달 기나긴 밤을'이 나온다. 활동지로 제작하였다. 

 

 

고시조에 대해 알아보자.

 

1. 고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이해

(1) 교과서 254쪽 시조를 여러 번 낭송한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이 몸이 죽은 후에 무엇이 되고 싶어 하는가?

왜 낙락장송이 되고 싶어 할까?

 

(2) 교과서 258쪽 이 시조를 지은 성삼문의 삶을 설명한 글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왜 낙락장송이 되고 싶어 할까?

 

이 시조의 주제는 어느 장일까?

 

주제가 드러난 장에 숨겨진 시어의 상징적인 의미를 알아보자.

 

주제를 써 보자.

 

 

2. 고시조 동짓달 기나긴 밤을이해

(1) 교과서 255쪽 시조를 여러 번 낭송한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이 시의 화자는 어떤 상황인가?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는가?

 

이 시조는 빼어난 비유로 유명하다. 무엇을 무엇에 비유하였으며, 그 비유가 탁월한 이 유가 무엇일까?

 

주제를 써 보자.

 

 

3. 고시조 형식 이해

(1) 교과서 261쪽 시조에 대한 설명을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36구를 교과서 254-255이 몸이 죽어가서동짓달 기나긴 밤을에 펜으로 표 시를 해 보자.

 

교과서 15슬픔이 기쁨에게를 보고 시조와 형식상 다른 점을 말해 보자.

 

 

시조가 왜 정형시인지 설명해 보자

 

 

한국 문학의 흐름(고시조-평시조).hwp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