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한나 아렌트
- 지방교육자치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중학생 작품
- 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공동체
- 마을교사 수업
- 서평
- 혁신학교
- 그림책 만들기
- 인사말
- 발췌
- 시흥혁신교육지구
- 주체적 감상
- 마을교육과정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1인 제작 영화
- 아닐라오
- 교육지원센터
- 활동지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토론하기
- 교육자치
- 혁신교육지구
- 키르키스스탄
- 교육수필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Today
- Total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향가 '제망매가' 본문
교과서에 향가 '제망매가'가 실려있다.
※ 교과서 253쪽 ‘제망매가’를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향가 이해
(1) 교과서 261쪽 향가를 정리한 부분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 향가가 창작된 시기는 언제인가?
- 표기 방식은 무엇이며 왜 한글로 표기되지 않았을까?
- 한글로 표기되지 않았다면, 어느 나라의 글자로 표기되었을까?
- 10구체 향가는 몇 부분으로 구성되며, 형식상 특징은 무엇인가?
(2) ‘제망매가’라는 제목의 의미를 알아보자.
- 뜻 :
- 화자는 누구이며, 어떤 상황에 처해서 이 노래를 지었을까?
(3) ‘월명사 지음, 김완진 해독
- 지은이와 완독한 이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 해석이 아니라 해독인 이유는 무엇인가?
- 교과서에 월명사가 지은 부분과 김완진이 해독한 부분을 각각 펜으로 표시해 보자.
2. 제망매가 내용과 형식 이해
(1) ‘제망매가’를 소리 내어 읽고(여러 번), 이 노래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를 서술해 보자.
(2)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 작품의 형식적 특징을 알아보자.
향가는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정제된 형식은 10구체로, 향가라는 문학 형식의 완성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0구체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앞의 4행이 첫 번째 부분이고 다음 4행이 두 번째 부분, 나머지 2행이 마지막 부분이다. |
- 이 작품은 몇 구체일까?
- 교과서 253쪽 해독본을 세 부분으로 나눠서 표시해 보자.
- 표시한 부분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첫 번째 부분 내용 :
두 번째 부분 내용 :
세 번째 부분 내용 :
(3) 내용을 이해해 보자.
- ‘생사의 길은/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삶과 죽음의 길이 어디에 있으며, 누가 머뭇거리는 걸까?
- ‘나는 간다는 말도/못다 이르고 어찌 갑니까.’
누가 간다는 말도 못하고 갔으며, 어찌 갑니까라고 물은 사람은 누구인가?
-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이에 저에 떨어질 잎처럼’
사용된 표현법은 무엇이며, 어떤 사실을 어떻게 비유했는가?
- ‘한 가지에 나고/가는 곳 모르온저’
사용된 표현법은 무엇이며, 어떤 사실을 어떻게 비유했는가?
누가 가는 곳을 누가 모른다는 것인가?
- ‘아아,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 닦아 기다리겠노라.’
통일 신라 시대 국교는 불교였다. 그렇다면 ’미타찰‘은 어디이며, 누구를 만나겠다는 말인 가?
’도를 닦는다‘는 것은 누가 무엇을 하겠다는 말인가?
(4) 이 노래의 주제를 말해 보자.
'학교 > 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시조 (0) | 2023.02.12 |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고려가요 '가시리' (0) | 2023.02.12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2022년 2학기 1차 지필고사 (0) | 2023.02.03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대안찾아 읽기 2 (산타는 일 년에 한 번이면 족하다) (0) | 2023.01.30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대안찾아 읽기 (0) | 2023.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