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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향가 '제망매가' 본문

학교/2022년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한국문학의 흐름 향가 '제망매가'

나무와 들풀 2023. 2. 12. 18:05

교과서에 향가 '제망매가'가 실려있다.

 

 

교과서 253제망매가를 보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향가 이해

(1) 교과서 261쪽 향가를 정리한 부분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해 보자.

- 향가가 창작된 시기는 언제인가?

 

- 표기 방식은 무엇이며 왜 한글로 표기되지 않았을까?

 

- 한글로 표기되지 않았다면, 어느 나라의 글자로 표기되었을까?

 

- 10구체 향가는 몇 부분으로 구성되며, 형식상 특징은 무엇인가?

 

 

 

 

(2) ‘제망매가라는 제목의 의미를 알아보자.



 

- :

 

- 화자는 누구이며, 어떤 상황에 처해서 이 노래를 지었을까?

 

 

(3) ‘월명사 지음, 김완진 해독

- 지은이와 완독한 이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 해석이 아니라 해독인 이유는 무엇인가?

 

- 교과서에 월명사가 지은 부분과 김완진이 해독한 부분을 각각 펜으로 표시해 보자.

 

 

 

2. 제망매가 내용과 형식 이해

(1) ‘제망매가를 소리 내어 읽고(여러 번), 이 노래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를 서술해 보자.

 

 

(2)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 작품의 형식적 특징을 알아보자.

향가는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정제된 형식은 10구체로, 향가라는 문학 형식의 완성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0구체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앞의 4행이 첫 번째 부분이고 다음 4행이 두 번째 부분, 나머지 2행이 마지막 부분이다.

- 이 작품은 몇 구체일까?

 

- 교과서 253쪽 해독본을 세 부분으로 나눠서 표시해 보자.

 

- 표시한 부분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

 

첫 번째 부분 내용 :

두 번째 부분 내용 :

세 번째 부분 내용 :

 

(3) 내용을 이해해 보자.

- ‘생사의 길은/예 있으매 머뭇거리고

삶과 죽음의 길이 어디에 있으며, 누가 머뭇거리는 걸까?

 

- ‘나는 간다는 말도/못다 이르고 어찌 갑니까.’

누가 간다는 말도 못하고 갔으며, 어찌 갑니까라고 물은 사람은 누구인가?

 

-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이에 저에 떨어질 잎처럼

사용된 표현법은 무엇이며, 어떤 사실을 어떻게 비유했는가?

 

- ‘한 가지에 나고/가는 곳 모르온저

사용된 표현법은 무엇이며, 어떤 사실을 어떻게 비유했는가?

 

누가 가는 곳을 누가 모른다는 것인가?

- ‘아아,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 닦아 기다리겠노라.’

 

통일 신라 시대 국교는 불교였다. 그렇다면 미타찰은 어디이며, 누구를 만나겠다는 말인 가?

도를 닦는다는 것은 누가 무엇을 하겠다는 말인가?

 

 

 

(4) 이 노래의 주제를 말해 보자.

 

 

한국 문학의 흐름(향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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