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설득하는 글쓰기 본문

학교/수업일지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설득하는 글쓰기

나무와 들풀 2024. 8. 6. 12:14

토론 입론 쓰기 원고를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을 써보자.

 

설득하는 글 기본 형태 익히기

 

1. <참고자료-설득하는 글>을 읽고 설득하는 글의 기본 짜임을 익혀보자.

두 편의 설득하는 글에서 처음(서론), 중간(본론), (결론)을 표시해 보자.

 

처음(서론) : 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을 밝히고, 문제를 제기하는 단계

중간(본론) : 여러 가지 근거를 들어 주장하려는 바를 증명하는 단계

(결론) : 주장한 내용을 요약하고 확인, 강조하는 단계

 

2. 설득하는 글의 특징을 알아보자.

두 편의 글에서 각각의 문단을 네모로 싸보자. .

문단에서 글쓴이의 주장을 쓴 문장에 선을 그어 보자.

주장에 대한 근거를 쓴 부분을 찾아 형광펜으로 빗금을 그어 보자.

 

3. 교과서 124쪽을 읽고 2처럼 활동해 보자.

두 편의 글에서 각각의 문단을 네모로 싸보자. .

문단에서 글쓴이의 주장을 쓴 문장에 선을 그어 보자.

주장에 대한 근거를 쓴 부분을 찾아 형광펜으로 빗금을 그어 보자.

 

4. 논설문의 내용 제시 방법을 알아보자.

아래의 내용 제시 방법 설명을 보며 참고자료 세 편의 글에 사용된 내용 제시 방법을 적 어 보자.

 

논증 : 뒷받침하는 근거나 이유를 제시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예증 : 구체적인 예를 들어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인용 : 전문가나 권위자의 의견을 인용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비유 : 잘 알려진 사실에 빗대어 주장의 타당성을 높이는 것

 

 

설득하는 글 쓰기

 

4. 자신이 발표한 입론 원고를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을 써 보자.

토론 입론에서 자신이 주장한 것을 한 문장으로 쓰시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입론 원고 참고하고, 부족한 내용은 스마트폰이나 신문, 도서관의 책 등을 활용하여 3가지 이상 찾아 정리해 보자.

중심 문장 뒷받침할 내용 요약 정리










 

 

위 표를 토대로 개요표를 짜 보자.

 

구성 내용 비고
서론
동기, 목적, 문제제기
본론
주장을 증명하기 위한 증거 제시(3가지 정도)
결론
강조

 

설득하는 글쓰기 활동지.hwp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