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 동백 깊다 정끝별 본문

학교/수업일지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 동백 깊다 정끝별

나무와 들풀 2024. 8. 6. 19:12

동백 깊다

 

정끝별

 

 

동박새 한 마리 날아들지 않았다면

벌 나비 없는 계절을 저리 붉게 꽃피웠을 리 없다

 

- 누가 무엇을 피웠다는 말일까?

 

 

 

뜨거운 꽃술 피워올리지 않았다면

겨울나무에 깃든 동박새 노래가 저리 환했을 리 없다

 

- 누가 무엇을 했기에 동박새가 환했을까?

 

 

- 1, 2연에서 동박새와 꽃은 어떤 관계인가?

 

 

- 그들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구조를 말해 보자.

 

 

 

 

새의 영혼은 높고 꽃의 영혼은 낮은 것

하늘은 날고 중력은 지는 것

 

- 새와 꽃을 표현하는 시어를 표에 써보자.

새의 영혼, 하늘 꽃의 영혼, 중력
   
   

 

- 사용한 표현법은 무엇인가?

 

 

 

 

동박새 한 자리 날아가버리지 않았다면

시들지 않은 한 품 겹꽃이 저리 뚝 져버렸을 리도 없다

 

- 꽃이 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눈에 묻혀 언 것들은 그때 그대로 선명하다

날아갔으니 진 자리부터 겨울눈이 녹을 것이다

 

- 무엇이 선명하다는 말일까?

 

- 선명한 그것을 본 적 있는가?

 

- 무엇이 진 자리부터 겨울눈이 녹을까?

 

- 왜 그럴까?

 

- 겨울눈이 녹는다의 의미가 무엇일까?

 

- 그렇다면 겨울눈이 녹기 위해 무엇이 필요했는가?

 

- 동박새와 동백의 관계를 말해보자.

 

 

 

이 시에서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이미지는?

 

 

 

이 시에서 느껴지는 감정은?

 

 

 

이 시를 통해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형상화라는 관점에서 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이 시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 다음을 정리해 보자.

 

동백 깊다 (교사용).hwp
0.03MB
동백 깊다 (본문).hwp
0.03MB

 

동백 깊다 (활동지).hwp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