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활동지
- 마을교육공동체
- 마을교육과정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한나 아렌트
- 주체적 감상
- 중학생 작품
- 혁신교육지구
- 혁신학교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교육수필
- 지방교육자치
- 키르키스스탄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1인 제작 영화
- 마을교사 수업
- 그림책 만들기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시흥혁신교육지구
- 교육자치
- 마을교육자치회
- 토론하기
- 발췌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인사말
- 아닐라오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교육지원센터
- 서평
- Today
- Total
나무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설득하는 글쓰기 본문
※ 토론 입론 쓰기 원고를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을 써보자.
◎ 설득하는 글 기본 형태 익히기
1. <참고자료-설득하는 글>을 읽고 ‘설득하는 글’의 기본 짜임을 익혀보자.
① 두 편의 설득하는 글에서 처음(서론), 중간(본론), 끝(결론)을 표시해 보자.
처음(서론) : 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을 밝히고, 문제를 제기하는 단계
중간(본론) : 여러 가지 근거를 들어 주장하려는 바를 증명하는 단계
끝(결론) : 주장한 내용을 요약하고 확인, 강조하는 단계
2. 설득하는 글의 특징을 알아보자.
① 두 편의 글에서 각각의 문단을 네모로 싸보자. .
② 문단에서 글쓴이의 주장을 쓴 문장에 선을 그어 보자.
③ 주장에 대한 근거를 쓴 부분을 찾아 형광펜으로 빗금을 그어 보자.
3. 교과서 124쪽을 읽고 2처럼 활동해 보자.
① 두 편의 글에서 각각의 문단을 네모로 싸보자. .
② 문단에서 글쓴이의 주장을 쓴 문장에 선을 그어 보자.
③ 주장에 대한 근거를 쓴 부분을 찾아 형광펜으로 빗금을 그어 보자.
4. 논설문의 내용 제시 방법을 알아보자.
① 아래의 내용 제시 방법 설명을 보며 참고자료 세 편의 글에 사용된 내용 제시 방법을 적 어 보자.
논증 : 뒷받침하는 근거나 이유를 제시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예증 : 구체적인 예를 들어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인용 : 전문가나 권위자의 의견을 인용하여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것
비유 : 잘 알려진 사실에 빗대어 주장의 타당성을 높이는 것
◎ 설득하는 글 쓰기
4. 자신이 발표한 입론 원고를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을 써 보자.
① 토론 입론에서 자신이 주장한 것을 한 문장으로 쓰시오.
②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입론 원고 참고하고, 부족한 내용은 스마트폰이나 신문, 도서관의 책 등을 활용하여 3가지 이상 찾아 정리해 보자.
중심 문장 | 뒷받침할 내용 요약 정리 |
④ 위 표를 토대로 개요표를 짜 보자.
구성 | 내용 | 비고 |
서론 | 동기, 목적, 문제제기 | |
본론 | 주장을 증명하기 위한 증거 제시(3가지 정도) | |
결론 | 강조 |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동지) 독후 활동. 책 홍보 문구 만들기 (0) | 2024.08.07 |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 동백 깊다 정끝별 (0) | 2024.08.06 |
(평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입론 발표 평가 (0) | 2024.08.05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입론 발표 동료 및 자기 평가 활동지 (0) | 2024.08.05 |
(평가) 2024 1학기 고등학교 국어 평가 안내 (0) | 2024.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