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아닐라오
- 시흥혁신교육지구
- 활동지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토론하기
- 마을교사 수업
- 1인 제작 영화
- 혁신교육지구
- 인사말
- 그림책 만들기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교육자치
- 교육지원센터
- 주체적 감상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지방교육자치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마을교육과정
- 발췌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마을교육자치회
- 한나 아렌트
- 중학생 작품
- 교육수필
- 마을교육공동체
- 혁신학교
- 서평
- 키르키스스탄
Archives
- Today
- Total
나무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서정갈래 동백 깊다 정끝별 본문
동백 깊다
정끝별
동박새 한 마리 날아들지 않았다면
벌 나비 없는 계절을 저리 붉게 꽃피웠을 리 없다
- 누가 무엇을 피웠다는 말일까?
뜨거운 꽃술 피워올리지 않았다면
겨울나무에 깃든 동박새 노래가 저리 환했을 리 없다
- 누가 무엇을 했기에 동박새가 환했을까?
- 1, 2연에서 동박새와 꽃은 어떤 관계인가?
- 그들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구조를 말해 보자.
새의 영혼은 높고 꽃의 영혼은 낮은 것
하늘은 날고 중력은 지는 것
- 새와 꽃을 표현하는 시어를 표에 써보자.
새의 영혼, 하늘 | 꽃의 영혼, 중력 |
- 사용한 표현법은 무엇인가?
동박새 한 자리 날아가버리지 않았다면
시들지 않은 한 품 겹꽃이 저리 뚝 져버렸을 리도 없다
- 꽃이 떨어진 이유는 무엇인가?
눈에 묻혀 언 것들은 그때 그대로 선명하다
날아갔으니 진 자리부터 겨울눈이 녹을 것이다
- 무엇이 선명하다는 말일까?
- 선명한 그것을 본 적 있는가?
- 무엇이 진 자리부터 겨울눈이 녹을까?
- 왜 그럴까?
- 겨울눈이 녹는다의 의미가 무엇일까?
- 그렇다면 겨울눈이 녹기 위해 무엇이 필요했는가?
- 동박새와 동백의 관계를 말해보자.
이 시에서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이미지는?
이 시에서 느껴지는 감정은?
이 시를 통해 시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형상화라는 관점에서 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이 시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 다음을 정리해 보자.
'학교 > 수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진로독서 프로젝트 활동지 모음 (0) | 2024.08.07 |
---|---|
(활동지) 독후 활동. 책 홍보 문구 만들기 (0) | 2024.08.07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설득하는 글쓰기 (0) | 2024.08.06 |
(평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입론 발표 평가 (0) | 2024.08.05 |
(활동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토론하기 입론 발표 동료 및 자기 평가 활동지 (0) | 2024.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