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고등학교 1학년 국어 2학기 수행평가 평가요소, 채점 기준 본문

학교/수업일지

고등학교 1학년 국어 2학기 수행평가 평가요소, 채점 기준

나무와 들풀 2024. 8. 23. 15:08

우리말 프로젝트

 

평가요소 채점기준 배점
탐구력 역사적 실체로서 국어의 변화를 이해하고 탐구하여,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행동으로써 현재의 언어 관습을 효과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5
역사적 실체로서 국어의 변화를 이해하고 탐구하여,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행동으로써 현재의 언어 관습을 탐구할 수 있다. 4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행동으로써 현재의 언어 관습을 탐구할 수 있다. 3
현재의 언어 관습을 탐구할 수 있으나 미흡하다. 2
체계성 언어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사용되는 말의 차이를 발견하고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그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5
언어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사용되는 말의 차이를 발견하고 수집하여 그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
언어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사용되는 말의 차이를 발견하고 수집할 수 있다. 3
언어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사용되는 말의 차이를 발견하고 수집했으나 미흡하다. 2
문제 해결력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차이가 있는 언어를 바탕으로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5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차이가 있는 언어를 바탕으로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규범과 실제 언어생활에 차이가 있는 언어를 바탕으로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탐구가 부족하여 국어 사랑과 발전에 기여하는 방향 제시가 미흡하다. 2
논술 표현력 우리말 프로젝트의 목적을 이해하고 탐구와 성찰한 내용이 잘 드러나게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효과적인 글을 쓸 수 있다. 5
우리말 프로젝트의 목적을 이해하고 탐구 내용이 잘 드러나게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4
우리말 프로젝트에서 탐구한 내용이 드러나게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3
프로젝트에서 탐구한 내용이 드러나게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글을 쓰나 미흡하다. 2
윤리성 쓰기가 사회적 소통의 의미임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적절한 분량으로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 5
쓰기가 사회적 소통의 의미임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적절한 분량으로 글을 쓸 수 있다. 4
쓰기가 소통의 의미임을 이해하고 글을 쓸 수 있다. 3
쓰기의 과정을 이해하나 내용 또는 분량이 미흡하다. 2

 

모든 평가 요소 최하와 백지제출자 기본점수 부여.

 

합산점수 25 24 23 22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 자발적미참여 장기미인정결석
최종평가점수 25 24 23 22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기본점수) 9 8

 

 

 

가치 있는 책 읽기

 

평가요소 채점기준 배점
탐구력 문학의 수용 활동을 통해 찾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지어 깊이 있게 성찰하고 효과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5
문학의 수용 활동을 통해 찾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지어 성찰하고 효과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4
문학의 수용 활동을 통해 찾은 가치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지어 성찰하고 탐구할 수 있다. 3
문학의 수용 활동을 통해 찾은 가치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지어 성찰하고 탐구하나 미흡하다. 2
체계성 활동지를 성실하게 작성하고 점검하며 누적 보관하여 자신의 독서과정을 재점검하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5
활동지를 성실하게 작성하고 점검하며 보관하여 자신의 독서과정을 재점검하고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4
활동지 작성이 미흡하고 자신의 독서과정이 잘 드러나지 않아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미흡하다. 3
활동지 작성을 소홀히 하여 독서과정이 미흡하여 작품의 해석과 평가가 결여되어 있다. 2
논술 타당성 사회 문화적 가치를 지닌 책을 선택하여 이해하며 독서를 완결한 후 타인의 해석이나 평가와 비교하여 소통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5
사회 문화적 가치를 지닌 책을 선택하여 이해하며 독서를 완결한 후 소통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4
사회 문화적 가치를 지닌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완결한 후 소통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3
사회 문화적 가치를 지닌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한 후 소통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으나 미흡하다. 2
표현력 자신의 경험에서 가치를 찾아 깊이 있게 성찰하고 정서를 개성 있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5
자신의 경험에서 가치를 찾아 성찰하고 정서를 개성 있게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4
자신의 경험에서 가치를 찾아 성찰하고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3
자신의 경험에서 가치를 찾아 성찰하고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쓰나 미흡하다. 2
윤리성 쓰기가 사회적 소통의 의미임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적절한 분량으로 효과적으로 글을 쓸 수 있다. 5
쓰기가 사회적 소통의 의미임을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적절한 분량으로 글을 쓸 수 있다. 4
쓰기가 소통의 의미임을 이해하고 글을 쓸 수 있다. 3
쓰기의 과정을 이해하나 내용 또는 분량이 미흡하다. 2

 

모든 평가 요소 최하와 백지제출자 기본점수 부여.

 

합산점수 25 24 23 22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 자발적미참여 장기미인정결석
최종평가점수 25 24 23 22 20 19 18 17 16 15 14 13 12 11 10(기본점수) 9 8

 

2학기 수행평가 루브릭.hwpx
0.1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