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혁신학교
- 시흥혁신교육지구 사업
- 교육자치
- 인사말
- 중학교 2학년 국어 단편영화 제작
- 마을교육공동체
- 중학생 작품
- 활동지
- 지방교육자치
- 마을교육자치회
- 마을교육과정
- 주체적 감상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 고등학교 자율교육과정
- 시흥혁신교육지구
-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 교육수필
- 교육지원센터
- 1인 제작 영화
- 발췌
- 그림책 만들기
-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 키르키스스탄
- 한나 아렌트
- 시흥마을교육자치회
- 서평
- 마을교사 수업
- 혁신교육지구
- 토론하기
- 아닐라오
- Today
- Total
나무
중학교 2학년 기가 배려하는 옷차림 활동지 컨설팅 본문
올해 코로나로 신임교사 연수를 학교에서 하라고 해서, 울 학교 기가 샘의 수업에 대한 연수를 했다. 말이 연수라고 하지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오늘 이 샘이 온라인 수업 공개를 한다고, 수업 동영상과 활동지를 보내서, 피드백을 했다.
수업 동영상의 흐름 : 지난 시간 정리하고, 이번 시간 장소에 맞는 옷차림 수업을 했다. 동영상으로 드라마인 것 같은데, 오빠의 결혼식에 참석한 세 여동생의 신부보다 과한 옷차림' 장면을 보여주고, 활동지 1번을 하고, 2번은 참석해야 할 장소에 맞는 옷차림을 묻는 활동으로 사진 다섯 장을 제시했다. 놀이공원에 가는 옷차림 사진과 바른 옷차림, 상가집에 가는 옷차림과 바른 옷차림, 상주의 옷차림 등의 사진이었다. 이후에 다양한 장소에 맞는 옷차림 디자인하는 활동을 주고 정리하는 흐름이었다.
다음은 샘이 만든 활동지의 내용이다.
INTRO-생각해보기 |
드라마의 한 장면을 보고 다음 질문에 대답해보세요.
1) 어떤 상황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어떤 옷차림이 좋을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습하기4 |
TPO란 무엇일까요?
-TPO :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의상을 달리 착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생겨난 패션 용어 중 하나이다.
*T(Time/시간) : 시간대나 시기를 고려하라.
*P(Place/장소) : 장소를 고려하라.
*O(Occasion/상황 : 상황과 자신의 역할을 고려하라.
2. 여러 가지 상황별 올바른 옷차림
1) 여름방학 친구들과 놀이동산 갈 때
-화면에서 본 사진은 적합한 옷차림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유는 무엇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진의 TPO는 무엇일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떤 옷차림이 좋을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장례식장에 조문하러 갈때
-화면에서 본 사진은 적합한 옷차림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유는 무엇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진의 TPO는 무엇일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떤 옷차림이 좋을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겨울철 학교 갈 때
-내가 생각하는 겨울철 학교에 갈 때 가장 적합한 옷차림은 무엇인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해보기 |
♥ 다음 상황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알맞은 옷차림을 구상하고 디자인해보세요.
Time : |
Place : |
Occasion : |
♡ SNS에서 많이 보이는 ‘OOTD’란 무엇일까요? #OOTD OOTD란? Outfit Of The Day의 약자입니다. - 지난주 가장 기억에 남는 OOTD는 무엇이었나요?
|
피드백 한 것
샘,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시겠지만, 그래도 샘과 제가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도움을 드리겠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샘, 정말 올해 처음이신데 놀라울 만큼 수업에 대한 고민과 준비, 진행이 보여서 제가 오히려 배우게 되네요.특히 온라인 수업의 특성에 맞게 동영상 자료와 시각 자료를 잘 활용하신 게 멋집니다.
제 생각을 조금 말씀드리면,
1번. 이 단원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한다.’ 그리고 교수 학습의 중점을 ‘신체 보호와 자기 표현의 적절한 균형을 모색하여 긍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거더라구요. 그리고 특히 여기 소단원이 ‘타인을 배려하는 옷차림’이예요. 그래서 샘이 잘 파악하셔서 결혼식장 동영상 엄청 잘 찾아서 가져오셨더라구요. 그런데 질문을
1)어떤 상황인가?
2) 여동생들의 옷차림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옷차림’이라는 목표로 볼 때 어떤 점을 수정하여 입으면 좋겠는가? 라든가, 결혼식장의 옷차림에서 내가 타인을 위해 배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뭐 당사자에 대한 축하를 표현하되. 결혼식장의 주인공보다 화려하거나 눈에 띄는 옷차림, 주인공과 같은 색상이나 재질의 옷차림은 피한다. 뭐 이런 것, 앞에서 학습했으니까) 그리고 3) 여동생들의 옷차림에 조언을 해 보자. 이런 접근은 어떠할지 싶네요.
2번. 사진을 활용한 것 정말 좋아요. 조금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놀이동산 갈 때 잠옷 바지가 문제가 되는데 그 이유는 옷감의 재질이 겨울용이고, 용도가 잠옷이나 실내복이라는 것 교과서 61쪽과 TPO와 관련하여 접근하면 어떨까 싶고, 바뀐 옷차림의 청재킷은 여름은 아닌 것 같아요. 봄 가을용. 장례식에서도 타인을 배려하는 옷차림으로 접근하면, 장례식에 가는 목적을 생각해 보게 하고(위로, 슬픔을 같이 함) 그렇다면 결혼식과 다른 점(같은 인생의 중요한 행사인데 결혼식은 당자사에 대한 축하, 그러므로 당사자보다 빛나면 안 되고, 장례식은 죽은 이에 대한 추모와 슬픔을 같이 함, 그러므로 당사자와 슬픔을 함께 한다는 마음, 그러니까 당사자가 입고 있는 옷과 비슷하게, 그러나 당사자보다 과하면 안 되니까 굴건 제복을 입거나 상복을 입는 것은 아니고, 그렇다면 어떤 옷차림? 이렇게 찾아나갈 때 샘이 제시하신 장례식 참석 복장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여성분이 입은 옷도 장례식으로 갈 때 수정하면 허리띠 빼고, 검정 스타킹 신고, 애도의 표정을 지으면 아주 TPO에 어긋나는 복장이 아닙니다. 옷은 개성의 표현이기도 하지만, 마음의 표현이기도 하므로 애도하는 마음으로 옷을 입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함께 이야기가 되면 어떨까 합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이렇게 수업을 구상한 것도 정말 대단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해 이런 활동을 구상하고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는 것은 저는 꿈도 못 꿀 일이지요. 대단한 선생님의 수업에 제 생각을 한 번 얹어 봤습니다. ^^
어쨌거나, 신임 선생님으로 이런 활동지와 수업 구상은 놀라웠고, 대단했다. 조금만 건드리면 엄청난 발전이 보이는 참 귀한 선생님과 함께 근무하고 있다. 나중에 실제 선생님의 수업을 본다면 젊은 교사의 성장에 긴장감을 갖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학교 > 수업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 국어 홍길동전(주제 :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 (0) | 2020.12.18 |
---|---|
<역사 수업> 중학교 3학년 역사 3.1운동 (0) | 2020.07.31 |
<수업을 보고 느낀 단상> 중학교 2학년 과학 전류 수업 (0) | 2020.07.01 |
<초2 수학 분류하기> (0) | 2020.02.11 |
<중학교 영어> 너의 직업은 무엇이니? (0) | 2020.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