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무

포럼 인사말(시장) 본문

각종 인사말

포럼 인사말(시장)

나무와 들풀 2020. 12. 15. 16:31

얼마 전 신문에서 트렌드 코리아 2021’이 사회 분야 도서에서 1위를 했다는 뉴스를 들었습니다. 서울대 소비 트랜드 분석센터에서 내놓은 내년 예상을 보면서 코로나가 이 사회의 많은 부분을 바꿔 놓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조금 더 상세히 들여다보면 내년 트렌드 예상은 코로나 이전 우리가 미래를 예측했을 때 모두 그렸던 것이었습니다.

불확실하다거나, 모호하며, 복잡하고, 커다란 변화가 다가올 것이며 거기에 대비하는 삶, 혹은 그런 삶이 다가오는 속에서 우리가 만들어 가는 삶을 어떻게 온 생명의 행복과 공존으로 만들어 갈 것인가는 우리가 해결해야 할 미래 교육의 과제였습니다. 그것을 코로나가 빠르게 오늘의 삶을 바꾸었고, 내일의 변화를 더 빠르게 바꾼 것일 뿐이란 생각이었습니다.

다행스럽게 우리 00시에서 최근 3-4년 미래 교육을 위한 다양한 논의 생산과 공론화, 전국적인 합의점 도출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이제 그간 들인 노력이 현실로 실현될 수 있도록 바탕이 되는 법령과 같은 중요한 사항들이 집단 지성의 힘으로 표출될 목전에 당도했습니다. 미래 교육에 한 획을 긋는 중대한 과제 해결을 00이 앞장서서 이끌었다는 자부심은 감출 수 없는 기쁨이며, 이 일들을 꾸준히 자신의 책임으로 떠안고 애써 온 시민, 학교, 교육청, 공무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다만, 먼저 가는 길이 눈 내린 새벽 첫 길을 내는 마음으로 뒤이어 올 사람들이 어지럽지 않게 조심스러운 발걸음을 딛겠습니다.

                                                                                                                                         00시장 000